-10월 중 농사메모- 10월은 땀흘려 지은 농사를 제 때 수확하고 갈무리 해야 할 달이다. 또한, 보리 파종은 계약생산 물량만 적기에 파종하며 시설하우스 난방비 절감시설을 미리 설치하고 온풍기 청소도 해야 한다. 벼농사 : 쌀 품질을 높이기 위해 한이삭의 벼알이 90%정도 누렇게 익었을 때 적기 베기
밭 작 물 : 쌀-겉보리는 중순, 맥주보리는 하순 반드시 종자소독하여 파종
원예작물 : 촉성재배 고추, 반촉성재배 토마토, 딸기 등 적기 파종 및 정식
축 산 : 환절기 보온, 호흡기 질병 예방, 뒷그루 사료작물 적기 파종
| < 벼 농 사 >
○ 한 이삭의 벼알이 90% 정도 누렇게 익었을 때 수확하며, 콤바인 기종별로 표준작업 속도를 준수한다.
○ 수확된 벼는 금간 쌀을 막기 위해 콘크리트나 아스팔트에서 말리는 것을 지양하고, 부득이 할 경우 볏짚을 얕게 깔고 모기장이나 망사를 바닥에 깔아 말린다.
○ 화력건조기를 이용해서 말릴 때는 고온 급속 건조를 지양하고 도정용 45~50℃, 종자용 40℃에서 시간당 수분이 1.0% 정도씩 감소 되도록 서서히 말린다.
○ 수분함량이 수매용 벼는 15% 이하, 식용으로 바로 이용할 벼는 16% 정도 되게 말린다.
< 밭 작 물 >
○ 보리는 파종 전에 반드시 종자소독을 하되, 소독은 종자 16㎏(10a용)에 소독약(비타지람분제) 40g 비율로 소독한다.
○ 쌀․겉보리는 중순부터 다음 달 5일까지 파종하고, 맥주보리는 하순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파종한다. 특히 맥주보리는 너무 일찍 파종할 경우 겨울철에 어린 이삭이 생겨 얼어 죽기 때문에 반드시 적기에 파종한다.
○ 보리밭 둑새풀 등 잡초 방제를 위해 파종 후 3~5일 이내에 적용 잡초약을 뿌린다.
○ 고구마는 서리가 오기 전에 수확하여 그늘에서 예비 저장을 한 후에 본 저장을 하되, 본 저장은 12~15℃에서 습도를 90~95% 유지해 준다.
< 원예작물 >
○ 김장 무, 배추는 2차 웃거름을 주고, 3차 웃거름은 2차 웃거름을 준 후 15일경에 주며, 가뭄시에는 스프링클러 등 관수 장비를 활용 물을 준다.
○ 조생종 양파 아주심기는 10월 상․중순경에, 중만생종은 11월 상순까지 심고 마늘은 1쪽 무게가 5~7.5g 되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것을 골라 10월 상순까지 파종한다.
○ 촉성재배 고추는 10월 중순에, 반촉성재배 토마토는 10월 하순부터 파종하고 반촉성재배 딸기는 10월 상․중순경까지 정식을 완료하도록 한다.
○ 오이, 토마토 등 시설원예 겨울철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시설을 미리 한다.
○ 과실은 익음 때에 맞추어서 오전 중에 수확하여 그늘에서 예냉 시킨 후 저장하며 사과, 배, 단감 등 과실은 가격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저온저장을 하여 분산 출하토록 하며 수확이 끝 난 과수원은 생육을 위해 10%정도 보답비료를 시용한다.
< 축 산 >
○ 한우, 젖소 등 대가축은 환절기 전염성 호흡기질병 등이 우려되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철저히 하고, 축사 보온과 환기 시설을 점검한다.
○ 돼지는 호흡기 질병이 많이 발생될 시기이므로 환경관리를 철저히 하고, 새끼돼지는 보온 시설을 점검해 주며, 전염성 위장염 예방접종을 실시한다.
○ 닭은 계사 내 온도가 10℃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고, 산란계의 점등시간을 늘려 산란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 주며, 뉴캐슬 병의 예방접종을 실시한다.
○ 논 뒷그루 사료작물은 적기에 파종하고, 벼 수확 후 밑거름 시용과 배수구 정비로 수량을 높인다.
○ 사료용 청보리의 파종은 10월 중순 부터 11월 상순까지 파종하고, 파종량은 줄뿌림의 경우 150kg/ha, 흩어뿌림은 200kg/ha 이다.
○ 생 볏짚 곤포 담근먹이 조제와 볏짚 암모니아 처리로 사료 가치를 높여 급여한다.
< 자료제공 : 전라남도농업기술원 >
|